요즘 카페 창업 열풍이 불면서 많은 사람들이 카페창업에 도전하고 있죠. 하지만 막상 준비하다보면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특히나 매출관리 부분에서는 더욱더 그런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여러분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가지고 왔어요. 바로바로~커피차 가격입니다!
카페 운영시 음료가격 책정 어떻게 해야하나요?
사실 이부분은 정답이 없어요. 어떤 재료를 쓰는지, 인건비는 얼마나 드는지, 임대료는 얼마인지 등등 고려해야될 사항이 너무 많기 때문이죠. 그리고 개인카페라면 더더욱 그렇죠. 그렇다면 우리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요소들을 먼저 살펴볼게요.
첫번째로는 고정비인 임대료 입니다. 아무래도 매장 크기가 작을수록 임대료 부담이 적어지겠죠? 두번째로는 원재료비 인데요. 원두값 뿐만 아니라 우유, 시럽 등 다양한 재료 값이 들어가기 때문에 원가율 계산을 꼼꼼히 해보셔야 합니다. 세번째로는 인건비 예요. 직원수 만큼 지출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생 고용여부 또한 신중히 결정해야겠죠? 마지막으로는 기타비용이에요. 세금 및 공과금, 소모품 구입비, 광고비 등 여러가지 항목이 존재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따져봐야한답니다.
그렇다면 프랜차이즈 카페 같은 경우는 어떨까요?
프랜차이즈 카페같은 경우는 본사에서 정해준 레시피 대로 제조하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단순하게 접근할 수 있지만 역시나 가맹비, 로열티, 인테리어 시공비 등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어요. 물론 그만큼 안정성이 보장된다는 장점도 있구요.
이렇게 정리해서 보니 확실히 알겠네요. 내가 직접 만드는 나만의 메뉴냐, 이미 검증된 맛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지금까지 커피차 가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