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터넷 등기소 많이 이용하시죠? 부동산 거래나 은행 대출 등 여러가지 용도로 자주 쓰이는 사이트인데요. 하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주민등록등본 발급과 같은 간단한 서류발급 업무를 위해서 동사무소나 구청을 방문하곤 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민원포털사이트인 민원24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주민등록등본이란 무엇인가요?
주민등록등본은 현재 거주중인 주소지의 세대원 현황 및 변동사항(전입신고)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문서입니다. 등본상으로는 한세대이지만 실제로는 가족관계가 아니거나 동거인이라면 다른사람에게 보여줄 수 없겠죠? 또한 부모님께서 돌아가셔서 자녀 중 한명이라도 생존해있다면 사망자와의 관계란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정보들을 담고있는만큼 분실하거나 훼손되는 경우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인터넷등기소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온라인 상에서 직접 등기부등본을 열람/발급 받을 수 있고, 주택임대차 확정일자 부여신청, 건축물대장열람 신청, 토지대장열람 신청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발생하는 행정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뿐만 아니라 전입신고, 지방세납세증명, 출입국사실증명, 자동차등록원부 등등 거의 모든 종류의 증명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이제부터는 굳이 힘들게 동사무소 가지 마시고 편하게 집에서 해결하세요!